교-육-space-목-표-
대학원 소개 > 교육 목표
01 . 교육 목표
본 대학원 과정은 문학 창작에 뜻을 품은 의욕적인 문학 지망생들이 실력을 연마하여, 한국문단 및 제반 문학창작 응용 분야에 진출함으로써, 문학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함을 일차적인 목표로 삼는다.

이를 위해 시, 소설, 희곡, 아동문학, 수필, 방송대본 및 시나리오 등 다양한 문학 장르에 걸쳐 기초적인 문장과 문체에서부터 고급한 창작 기법에 이르기까지 충분히 숙지, 숙달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지도한다.

창작 실습은 물론이고 그 외에도 세계문학, 비평, 출판편집 및 광고카피에 이르는 폭넓은 분야를 가르침으로써, 21세기 문학과 여타 문화 예술의 흐름을 폭넓게 이해하여 수준 높은 문학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함을 목표로 삼는다.
02 . 학과 특성
영상이나 멀티미디어와 같은 새로운 매체들이 전통적인 글쓰기를 대체하는 듯이 보이는 시대이다. 그러나 문학은 여전히 인간의 삶에 관해 사유하는 가장 강력한 예술로 기능하고 있다. 그만큼 시대는 문학에 새로운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문학을 이끌어갈 새로운 인재들에게 필요한 것은, 첫째 실질적인 창작 실기 역량, 둘째 한국문학 전통에 대한 폭넓은 이해, 셋째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안목, 넷째 제반 문학창작 응용 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실력이다.

국민대학교 문예창작대학원은 변화하는 한국의 문화적 현실에 주목하면서 이 새로운 문화적 국면을 이끌어갈 수 있는 실력 있는 문학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수준 높은 교수진과 다양한 교과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